◦‘THE 존중, THE 배려, THE 청렴’브랜드를 통한 체계적인 인성교육 및 지역사회 연계

평택 청북유치원(원장 최재경)은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1교 1인성 브랜드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4 인성브랜드 우수 학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3월 11일,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부터 현판을 증정받아 유치원에 부착했다.

청북유치원은 ‘THE 존중, THE 배려, THE 청렴’이라는 브랜드를 정하고, 유아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해왔다. 2023학년도에는 ‘공감 UP, 경청 UP 마음키우기’를 통해 인성교육의 기초를 다졌고, 2024학년도에는 ‘존중 UP, 배려 UP’을 주요 인성 활동으로 선정하여 실천 중이다. 또한, 청렴 교육과 연계한 자율과제 운영을 통해 인성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인성교육은 문화 조성, 교육과정 연계, 가정·지역사회 연계의 세 가지 영역에서 추진됐다. 먼저 문화 조성을 위하여 유치원 내 인성 친화적 환경을 만들고, 교직원, 학부모, 유아 모두가 인성과 청렴의 가치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을 구축했다. 교육과정 연계 활동으로는 디지털, 생태, 인성 관련 자율과제를 운영하며, ‘같이 어울림’, ‘함께 어깨 동무’, ‘인성 마니또’ 등의 실천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및 현장체험학습을 활성화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청북유치원은 인성과 청렴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문화를 성공적으로 조성했으며, 교직원과 유아들 간의 존중과 배려가 자연스럽게 내면화되었다. 특히, 정서적·물리적 환경을 조성해 인성교육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가정과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실천적인 인성교육이 강화되었다.

최재경 원장은 “‘THE 존중, THE 배려, THE 청렴’ 브랜드를 중심으로 친화적인 인성 문화를 조성하고, 다각적인 환경 구축을 통해 인성과 청렴 교육을 실천해왔다”며, “학급 간, 학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교육과정을 더욱 다채롭게 운영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실천력을 강화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청북유치원은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존중과 배려, 청렴의 가치를 익히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인성교육을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