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부모 사전의견수렴, 학생협의회, 주민간담회를 통한 다양한 의견 수렴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2026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운영된 주민 참여예산 지역협의회를 성과 속에 마무리했다.
특히 이번 지역간담회는 ▲남부(6.24), ▲서부(6.25), ▲북부(6.27) 권역별로 진행되었으며, 학부모와 교직원 등이 참여해 예산 관련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간담회에서 주민참여예산제의 취지와 제도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분임별로 지역 현안과 예산 수요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교육환경 개선, 학교 운영 및 행정 효율화, 학생 복지 및 안전, 교육기회 확대 및 프로그램 개선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수렴되었다.
간담회 후, 7월 3일에는 주민참여예산 자문위원과 함께 의견 수렴 과정과 제안 내용에 대해 점검하고 추가 논의하는 사후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간담회에서 제시된 주민 의견 공유 및 정책 추진에 관한 소통과 피드백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학부모, 학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전의견수렴, 학생협의회, 지역간담회를 통하여 수렴된 다양한 의견은 사후협의회 및 추가적 분류·검토 과정을 거친 후 경기도교육청에 제출될 예정이다.
간담회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권역별로 직접 찾아와 진행해줘서 접근성이 편리했고, 권역의 특성을 반영한 논의가 가능해 만족스러웠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이해석 행정국장은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간담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의미 있었다.”라며 “2026년도 예산에 소중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