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 P-LAY학교는 평택 지역맞춤형 공유학교 중 하나로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초3~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밖 배움을 확장하는 프로그램
◦ 인공지능·댄스·큐브 등 다양한 분야가 개설되었으며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깊이 있는 학습으로 운영 예정

평택교육지원청이 지역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평택공유학교 프로그램인 2025 마을 P-LAY학교를 개강한다.
마을 P-LAY학교는 지역 맞춤형 교육 실현과 지역 자율성 강화를 통해 교육격차 해소를 목표로 하는 학교 밖 마을교육 프로그램이다. 평택 지역의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생까지 누구나 원하는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출석률이 80% 이상일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도 활동내용이 기재된다.

평택교육지원청은 진로를 탐색하며 꿈을 키워가는 평택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3월 지역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공모를 진행했으며, 이후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이중 오는 4월 19일(토)부터는 ▲큐브로 놀자(수학교구를 활용한 창의력·기하학 사고력 향상) ▲K-POP 꿈의 댄서, 세상을 밝혀라(안무 습득 및 프로모션 촬영을 통한 댄서 직업 체험) ▲슬기로운 탐독생활(슬로리딩을 기반으로 한 능동적 독서교육) ▲테크 크래프트(코딩·AI 기술을 활용한 실생활 문제 해결) ▲네일샵 인턴십 과정(네일아트 실습 및 뷰티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 등 5개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나머지 5개 프로그램은 하반기 중 추가 개설될 예정이며, 교육 수요를 반영해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계획이다.

‘큐브로 놀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큐브가 어려워 보였는데, 오늘 조금 배워보니 벌써 똑똑해진 기분이다”라며 “마을 P-LAY학교 덕분에 학교 밖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 진로를 고민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마을 P-LAY학교를 비롯한 평택공유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의 교육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학생들의 수요에 기반한 학교 밖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여름방학, 하반기에도 학생모집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평택공유학교 신청 홈페이지: https://gong-u.go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