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 역량 강화로 사립학교의 전문성과 책임 운영 기반 마련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김윤기)은 2025학년도 사립학교 운영의 책무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2025년 2월 초부터 3월 말까지 예산지원 상위 50%에 해당하는 13개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사립학교 운영 사전 컨설팅'을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컨설팅은 학교 관리자 대상 사전 연수를 시작으로 자율적인 체크리스트 기반 사전 점검을 유도하고, 이후 교육지원청 컨설팅단이 각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1:1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 컨설팅단은 인사, 예·결산, 계약, 시설, 교무학사 등 각 분야별 교육지원청 담당 인력으로 구성되어, 실무자가 실제로 겪는 행정상의 애로사항과 궁금증에 대해 즉각적인 설명과 조언을 제공했다.
- 특히 자주 변경되는 규정이나 복잡한 행정 절차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안내함으로써 실무자들의 이해도와 업무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 사립학교 관계자들은 “ 실무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는 점이 유익했다”, “막연했던 규정이 명확해졌고,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업무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등의 만족감을 표했다.

□ 정일영 기획경영과장은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가운데 사립학교가 가장 많은 평택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앞으로도 사립학교가 자율성과 책무성을 조화롭게 유지하면서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행정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평택교육지원청은 이번 사립학교 컨설팅 결과와 우수 사례 등을 모든 사립학교에 공유하고, 사무직원을 대상으로 한 실무 연수도 추가로 추진하여 학교 운영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