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임성 균형발전기획실장
도시정책 분야 정통… 道 균형발전 설계 적임자
손임성 신임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1969년생으로 연세대 토목공학과 졸업 후 아주대학교에서 지역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기술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하여 국토부 기획총괄과장, 도시주택실 도시정책관 등을 지냈으며, 부천부시장, 화성부시장을 역임하는 등 지역 행정에 대한 이해도 높다. 도시주택 분야 전문가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 균형발전을 설계해나갈 적임자로 꼽힌다.

■ 허남석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일자리·예산·교통 등 요직 두루 거쳐
허남석 신임 경기도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은 1970년생으로, 미국 듀크대 국제개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지방고시 3회로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경기도 일자리정책과장, 기획예산담당관, 교통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며 경기도 주요 정책 추진에 한 축을 담당했다. 민선 8기 경기도정에서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만큼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으로서 적절한 인사라는 평가다.

■ 김상수 자치행정국장
道 장애인오케스트라 성공적 출범…소통 탁월
김상수 신임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대진대학교 법학과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경기도 버스정책과장, 지역금융과장, 일자리경제정책과장을 비롯해 민선8기 두 번째 비서실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교통국장 재직 당시 ‘The 경기패스’의 성공에 큰 축을 담당했다. 직전까지 문화체육관광국장을 지내며 장애인오케스트라의 성공적 출범에 큰 역할을 했으며, 이슈가 됐던 K-컬처밸리 문제도 잘 정리했다는 평가다. 뛰어난 실무능력과 대내외 소통능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 박종민 농수산생명과학국장
친환경 농업·농식품유통 분야 이해 깊어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1968년생으로, 호주 퀸즐랜드공과대학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9년 지방고시 4회로 공직에 입문한 그는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장, 종자관리소장, 농식품유통과장 등 농업 분야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민선8기에서 다시 한번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을 맡게 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친환경, 농식품 유통 등 농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어 탁월한 업무수행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윤영미 여성가족국장
여성·복지 분야 요직 두루 거쳐온 적임자
윤영미 신임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1968년생으로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경기도 복지정책과장, 보육정책과장, 여성비전센터소장, 비전전략담당관 등 복지·여성 분야 요직을 두루 거쳐왔으며, 여성가족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풍부한 경험과 실무능력이 뛰어나 경기도 여성·복지 정책을 이끄는 여성가족국장에 적임자라는 평가다.

■ 조장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에 대한 이해 뛰어나
조장석 신임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1969년생으로, 고려대 감사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기도 소상공인과장, 기획예산담당관, 균형발전담당관 등을 지냈으며, 경기남·북부 균형발전에 대한 이해가 높아 민선8기 경기도정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분야에서 쌓은 경험을 아이디어로 잘 풀어내는 실력이 뛰어나고 원활한 소통이 강점으로 꼽힌다.

■ 박노극 교통국장
경기도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 현안 해결 기대
박노극 교통국장은 1975년생으로 건국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49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기도 외교정책과장, 복지정책과장, 기획담당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등을 역임했으며, 직전까지 가평부군수를 지냈다. 폭넓은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 시행된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등 도내 교통 현안을 풀어나가는데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 김기범 철도항만물류국장
도시정책 분야 전문가… 풍부한 경험이 강점
김기범 신임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행정고시 51회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를 졸업한 재원이다. 경기도 따복하우스지원팀장, 도시계획팀장, 택지개발과장, 도시정책과장, 도시재생추진단장을 역임하는 등 경기도의 도시 분야를 담당하는 전문가로 손꼽힌다. 도시 정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맡게 된 철도항만물류국장 자리에서도 탁월한 업무수행이 기대된다.

■ 공정식 사회혁신경제국장
탁월한 소통능력이 강점… 사회적경제 이해 깊어
공정식 신임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장은 1973년생으로 미국 콜로라도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지방고시 4회로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경기도 미래산업과장, 사회적경제과장, 과천부시장 등을 역임했다. 직전까지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을 지냈다. 탁월한 소통능력으로 조직을 이끌며 모난데 없는 안정적인 업무 수행이 강점으로 꼽힌다.

■ 김재훈 인재개발원장
중앙·지방정부 요직 두루 거친 행정가
김재훈 신임 인재개발원장은 1968년생으로, KDI 정책학과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방고시 8회로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경기도에서 기획담당관, 환경국장, 보건건강국장, 수자원본부장, 국토부 대광위 광역교통도로과장, 의정부 부시장 등을 역임하는 등 중앙·지방정부에서 쌓은 폭넓은 행정 경험이 강점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경기도 인재개발원장으로서도 탁월한 업무 수행이 기대된다.

■ 박래혁 문화체육관광국장 직무대리
민선8기 경기도 기후정책 추진 역할 해내
박래혁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직무대리는 1984년생으로, 행정고시 5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기도 창업기반팀장, 버스정책팀장, 광역교통정책과장 등을 역임했으며, 직전까지 기후환경에너지국 기후환경정책과장을 지내며 민선8기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기후 관련 정책 추진에 역할을 했다. 온화한 성품과 뛰어난 업무능력으로 조직 내 신임이 두텁다.

■ 김태근 노동국장 직무대리
폭넓은 경험이 강점… 새로운 노동정책 이끌 적임자
김태근 경기도 노동국장 직무대리는 1969년생으로, 경기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했다. 경기도 인사과장, 문화종무과장, 안전기획과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직전에는 미래성장산업국 디지털혁신과장을 역임했다. 민선8기 경기도정 들어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노동정책인 0.5&0.75잡 사업, 주4.5일제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적임자라는 평가다.

■ 성기철 경제실 경제기획관(25.1.8.자)
신설 예정 경제기획관 파격 영입… 금융·경제분야 전문가
성기철 경기도 경제기획관은 1973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41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금융위 구조개선정책과장, 부산광역시 금융정책보좌관,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 기획행정실장 등을 지낸 금융·경제분야 전문가다. 유례없는 경제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김동연 지사의 파격 인사로, 민생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