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원 책임 강화를 통해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안전 문화조성

노루유치원(원장 양은실)은 2024학년도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행복안심유치원’에 선정되어 「안전수비대와 함께 만드는 안전하고 행복한 유치원」을 주제로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체험 중심 안전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복안심유치원’은 유아들의 건강·안전 관리에 관한 책임을 강화하고, 건강·안전 분야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해 유아, 학부모, 교사 등 교육공동체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및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노루유치원은 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화장실 안심벨’,‘손 끼임 방지’‘미세먼지 알리미’ 등을 설치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송탄보건소, 평택시청, 모곡소방서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안전교육 (올바른 손씻기 체험 교실, 폭력예방교육, 어린이 흡연·음주·아토피 예방인형극, 화재 체험 안전교육, 대피 훈련 등)을 실시하여 생활 중심·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 운영을 통해 생활 속에서 유아 스스로 자신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및 위기 대처 능력이 형성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노루유치원 전체 학부모 대상으로 실시한 ‘2024학년도 행복안심유치원’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98% 이상의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이전보다 유치원의 시설 및 환경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건강 및 안전에 대한 대응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혔다.
노루유치원 양은실 원장은 “유아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도록 앞으로도 유아·교사·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여 안전한 교육환경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