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보호와 생태 교육, 유·초 이음교육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 배움의 시간
◦ 놀이와 배움의 이음을 통한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 발달 지원

평택 현화유치원(원장 김현숙)은 23일(수) 현덕초등학교와 함께 유-초 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지구를 위한 우리들의 마음>을 주제로 교육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현덕초 1학년과 현화유치원 유아들이 참여한 두 번째 '마음의 날'로,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 「약속」의 생태교육과 연계된 특별한 교육활동이었다.
이날 첫 활동에서는 유치원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1학년 생태교육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화유치원 어린이들이 제작한 ‘꿀벌과 자연환경’ 뉴스영상을 함께 감상하고, 자연에 대한 사랑을 담은 동요를 불렀다. 이후 1학년 어린이들은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지구온난화와 해양보호에 대해 동생들에게 설명하며 배운 점을 나누었다.
두 번째 활동으로는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었다. 어린이들은 플라스틱 사용의 문제점과 화학성분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 후, 직접 친환경 샴푸바를 만들었다. 또 저탄소 식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무농약 귤과 두부 도너츠를 간식으로 함께 나누며 환경 보호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은 지구를 위한 실천을 다짐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생활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서로의 배움과 성장을 도모했다. 현화유치원 김현숙 원장은 “앞으로도 유·초 이음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유아와 초등학교 아이들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화유치원은 2023학년도부터 유·초 이음교육 사업을 진행하면서 올해 디지털교육과 연계한 놀이중심 언어교육, 초등학교 생활과 초등교육 이해를 위한 3회의 학부모 연수를 운영하면서 유아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발달 과정에서의 자연스러운 전이를 돕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