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슈퍼오닝’, 명품 브랜드 대상 수상으로 우수성 알렸다!

[평택시 공동기획] 슈퍼오닝, 2025 명품브랜드 대상 수상 쌀, 배, 토마토, 米한우 등 8개 품목 인증 생산 전 과정 10개 항목 엄격한 품질검사 GAP, G마크 인증으로 품질 신뢰도 높여

2025-05-01     김철배 기자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Super O'ning)’이 최근 열린 ‘2025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에서 농특산물 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프리미엄 농산물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해로 21회를 맞은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가치 향상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브랜드에 수여되는 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후원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슈퍼오닝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라는 브랜드 이미지, 농민과 소비자 간의 신뢰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우수농산물(GAP) 및 G마크 인증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평택 농산물의 자부심, 슈퍼오닝
2006년 평택시가 론칭한 ‘슈퍼오닝(Super O'ning)’은 ‘Super + Origin + Morning’의 합성어로,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게 해주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브랜드 로고는 접시 형태의 원 안에 아침 햇살과 넓은 대지를 형상화하여, 평택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자란 풍성한 농특산물이 국민의 건강한 식탁을 책임진다는 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현재 슈퍼오닝 브랜드는 쌀, 배, 토마토, 오이, 애호박, 방울토마토, 미(米)한우 등 8개 품목에 대해 브랜드 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슈퍼오닝 쌀은 미국을 포함한 7개국에 수출될 정도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 철저한 품질관리 노력
슈퍼오닝 브랜드가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평택시의 끊임없는 품질관리를 위한 노력이 있었다.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갖추고 있으며, 최첨단 시설로 적온 건조, 적정 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농산물우수관리 인증(GAP) 및 경기도지사 인증(G마크)을 획득하여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슈퍼오닝의 대표 품목인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 미질을 결정짓는 모든 요건을 충족하며 생산된다. 평택 들녘에서 볏짚을 토양에 환원하여 지력을 높이고 서해 해풍과 햇살을 받은 최적의 환경에서 재배되며, 최신설비의 도정시설과 토질 및 미질검사가 가능한 장비를 갖추어 토양 및 현미 샘플 등의 검사를 실시하고 공인기관의 식미분석을 통해 미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또한 농가별 재배 데이터를 기반으로 단백질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시비 기준을 차등 적용하고, 수확기에는 도복 상태, 병해충 여부, 포장심사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수매를 실시한다. 완전미 비율과 단백질 함량 등 10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거쳐 공산품 생산 시스템처럼 표준 매뉴얼에 따라 철저히 관리된 쌀만이 ‘슈퍼오닝’ 이름으로 유통된다.
쌀뿐만 아니라 슈퍼오닝 인증을 받은 과채류 역시 당도와 저장성, 식감 등에서 우수한 품질을 보이고 있으며, 평택米한우는 슈퍼오닝 쌀 부산물을 첨단 공법으로 발효시켜 만든 유산균 사료를 급여해 더욱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육질을 자랑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평택시는 매년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에 따라 생산과정, 출하, 유통 과정 등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심사기준을 통과하여야만 평택시에서 슈퍼오닝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등 전 과정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 ‘슈퍼오닝’ 브랜드 가치를 입증하다
슈퍼오닝 특유의 철저한 관리 체계를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 가치는 2008년·2009년·2010년 ‘전국 고품질 브랜드쌀’ 3년 연속 우수브랜드 선정, 2016년·2017년·2018년 소비자평가 국가대표브랜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부문 3년 연속 대상, 2021년 ‘올해의 글로벌 브랜드 대상’ 지방자치부문 브랜드 대상, 2022년 ‘대한민국 창조혁신 대상’ 농특산물 브랜드 대상, ‘2023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부문 대상, 그리고 올해 ‘2025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농특산물 브랜드 부문 대상 수상 등 화려한 수상 실적을 통해 입증됐다.
평택시는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재배기술 등의 교육 및 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장려금과 포장재 지원 또한 지원하고 있다. 시는 슈퍼오닝 쌀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TV 등 대중매체에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종 박람회 참석 등을 통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본 기사는 평택시 협찬으로 작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