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시민문화위원회 2기 수료식 성황리에 마무리

내년 3기 운영, 청년 참여 강화와 사전 교육 도입으로 새 도약

2024-12-17     김철배 기자

 

[평택=2024년 12월 17일] – 한 해 동안 시민들이 함께 걸어온 문화의 여정이 빛나는 마침표를 찍었다. 2024 평택 시민문화위원회 2기 수료식이 지난 16일 성황리에 마무리되며, 평택 문화예술의 미래를 향한 또 한 걸음을 내딛었다.  

이날 수료식은 대표이사의 따뜻한 인사말로 문을 열었다. 시민위원들은 지난 1년간 활동을 통해 5개 분과에서 평택의 문화 현안을 고민하고 5개의 정책안을 제안했다. 

4개 분과에서 시민들은 ‘문화예술 홍보 시스템 구축’, ‘찾아가는 예술교육’, ‘지역예술인을 위한 아트마켓’ 등 지역문화를 살찌우는 실질적이고 따뜻한 정책들을 제안했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는 단순한 말이 아닌, 평택을 더 살기 좋은 문화도시로 만들겠다는 약속이 되었다. 

시민문화위원회 2기는 총 51명의 위원이 참여했으며, 70%의 높은 참석률 속에서 활발한 논의와 정책 제안이 이뤄졌다. 수료식에서는 활동 성과를 돌아보는 영상 상영과 함께 수료증 수여 및 우수위원 시상이 진행되어 참여자들의 열정을 격려했다. 

2025년, 시민과 청년이 함께하는 3기 운영 계획 

평택시문화재단은 내년 3기 시민문화위원회를 더욱 혁신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거버넌스 사전 교육 도입 

 시민위원 활동 전, 정책 개발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정책 제안을 이끌어낸다. 

- 주제별 회의 운영 

 기존 분과별 회의에서 나아가 주제별 회의를 도입해 특정 문화 현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 청년분과 신설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을 ‘청년분과’를 새롭게 신설해 세대 간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정책에 신선한 시각과 활력을 더한다. 

평택시문화재단 관계자는 “2기 활동을 통해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정책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3기에서는 더 많은 시민과 청년이 함께하며 평택 문화예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시민의 목소리로 성장하는 문화도시 평택 

평택 시민문화위원회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정책을 발굴하고 실행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내년 3기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시민과 청년이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정책이 더욱 탄탄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개요] 

∙ 행사명: 2024 평택 시민문화위원회 2기 수료식 

∙ 일시: 2024년 12월 16일 (화) 

∙ 장소: 평택시문화재단 

∙ 주요 내용: 활동 성과 공유, 수료증 수여, 우수위원 소개, 활동 영상 상영 

∙ 2024년 주요 성과: 51명 참여, 평균 70% 참석률, 5개 분과 활동 및 정책 안건 5개 제안 

시민 주도형 정책 발굴 및 실행 기반 마련 

∙ 문    의: 평택시문화재단 031-8053-3536 

∙ 담 당 자: 김유진 주임 

∙ 이 메 일: yujin8960@pcc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