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색깔놀이로 창의력 꽃피우는 청북유치원
예술적 경험으로 유아들의 창의력과 표현력 길러주는 청북유 방과후 배움터 ◦ 유아의 배움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방과후과정 운영 모델 마련 ◦ 교육공동체의 수요와 흥미를 고려한 테마가 있는 예술놀이 체험 ◦ 6일, 13일 양일간 색깔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아 상상력 자극
평택 청북유치원(원장 최재경)은 교육공동체의 희망을 반영하여 「방과후 놀이배움터」를 계획하고, 본원 역점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톡톡톡 방과후 소통채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예술놀이에서 행복찾기’를 포함하며, 유아들에게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예술놀이에서 행복찾기’는 이번 달 6일(화)과 13일(화)에 ‘테마가 있는 예술놀이’를 주제로 다양한 색깔놀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며,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일에 진행된 레인보우 컬러체험에서는 그림동화를 통해 화가 에르베 튈레를 만나고 무지개 가발을 쓰고 다양한 게임과 리듬막대를 사용하여 무지개를 표현했다. 또한, 물감과 도구를 활용해 유아들이 화가가 되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다양한 무지개 교구를 탐색하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며 창의적인 시간을 보냈다.
13일에는 노랑체험을 통해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해바라기’ 작품을 만나보고, 도트 물감을 사용하여 유아들은 서로 협동하여 그림을 그렸다. 해바라기 씨앗으로 오감놀이를 즐기는 활동도 진행되었으며, 노란색과 연관된 바나나 보트 타기 등의 흥미로운 체험도 이루어졌다.
최재경 청북유치원 원장은 “놀이를 통한 미술활동은 유아로 하여금 자유로운 경험과 내면을 표출하게 하여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표현력을 길러주어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 유치원은 앞으로도 학부모와 유아의 수요와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형식과 방법의 미술체험놀이를 계획하여 유아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예술 속에서 행복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