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업무계획 발표...'금융안정·신뢰제고' 주력

2020-03-12     이은실 기자
▲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금융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시장의 안정성 및 신뢰 제고’를 설정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요인에 적극 대응하고 감독·검사 효율성 제고 등으로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12일 ‘2020년도 금융감독원 업무계획’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올해 금융감독 방향을 ‘금융시장의 안정성 및 신뢰 제고’로 잡았다. 금융시장 잠재 불안요인에 적극 대처하고 파생결합펀드(DLF), 라임 사태 이후의 시장질서를 회복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4가지 핵심 과제로 ▲금융시스템 안정 ▲공정한 금융시장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 등 4가지를 설정했다.

먼저 금융시스템 안정을 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금융회사의 업무연속성계획(BCP) 점검·가동 등을 통해 금융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변동성 확대, 가계·자영업자 부채 등 불안요인이 시스템리스크로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시장 모니터링과 부채 증가세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오픈뱅킹으로 인한 경쟁심화, 저금리에 따른 고위험투자 확대 등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IFRS17 등의 차질없는 도입으로 국제적 정합성을 제고한다.

금융회사 자체감사-상시감시-종합검사의 연계를 강화해 유인부합적 검사 정착 도모한다.

검사결과 경미사항은 현지조치를 확대하되, 중대 위규시에는 기관·경영진에게 책임을 엄정히 부과하는 등 검사·제재 효율성 제고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위기요인에 적극 대응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정한 경쟁과 혁신의 지속으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서비스가 되도록 금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