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
[건강정보] 비만클리닉, 똑똑한 레시피로 답하다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주영 교수
   
[경인경제] [건강정보] 비만클리닉, 똑똑한 레시피로 답하다


수 천 년간 인류는 굶주림에 시달려왔다. 사소한 실수나 작은 불운에도 일가족 또는 마을 전체가 굶어 죽기 일쑤였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간의 유전자는 굶주림으로부터 스스로 최대한 보호하도록 발달해왔다. 그러다 최근 약 100년간 급격한 산업화와 현대화,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인류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에 접어들었다. 전 세계가 일일생활권이 되고 식품산업의 발달로 대규모 생산이 가능해져 먹을거리가 풍부해 졌다.
그러나 우리 몸은 여전히 굶주림으로 보호할 줄만 알았지 비만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은 모르는 상태여서 갑작스런 환경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만과 비만관련 질환으로 내몰리고 있다.

「비만클리닉, 똑똑한 레시피로 답하다」 中

 
비만 인구가 늘어나고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비만을 단순한 외모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비만은 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대사성 질환, 골관절 합병증, 수면무호흡증 등 많은 합병증과 비만의 정도에 따라 약물 치료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 비만은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자리 잡고 있다.

비만 관련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줄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식이요법이 필수다. 건강한 식이요법은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마른' 체중이 아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식이요법으로 식단을 조절하려면 음식마다 무게를 잴 수도 없고 눈대중으로는 칼로리를 알 수 없다. 또한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제한하거나 한 가지 식품 또는 단일 영양소에 치우친 식사를 하게 된다면, 단기적으로 살이 빠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몸에 문제가 생긴다.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자신에 맞는 칼로리를 찾고, 그 안에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미량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각종 온라인과 언론 매체에서도 비만관리법, 유행하는 다이어트법 등을 다룬 다양한 정보와 의견이 넘쳐나고 있지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비만클리닉, 똑똑한 레시피로 답하다」 책에서는 식사 상황과 본인의 식사 습관에 맞춘 식사 요령을 알려주며 비만의 원인과 비만으로 생기는 질병, 비만 수술 등 비만에 올바른 지식이 담겨있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전문 영양사가 비만에 대한 처방전을 내려주듯 필수 영양소들이 골고루 구성된 2주 다이어트 레시피를 제공한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알려주는 비만 탈출 솔루션

비만 탈출의 완성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살을 빼본 사람은 살을 빼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알려주는 비만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다이어트 레시피, 저염식 식습관을 습관화 한다면 체중감량이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경인경제  webmaster@n304.ndsoftnews.com

<저작권자 © 경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인경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