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대주주]보통주,우선주가 뭘까요?
상태바
[시크릿대주주]보통주,우선주가 뭘까요?
  • 최혜린 기자
  • 승인 2020.02.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은 결산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2000원, 우선주 1주당 205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지난 3일 공시했다.

◎보통주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특별한 권리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 주식을 말한다.

◎우선주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을 말한다.

보통주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기업이 발행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주식을 의미한다. 주주총회를 통해 부분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우선주는 보통주와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배당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을 의미한다. 이익배당이 이루어질 때 보통주보다 우선순위로 배당을 받으며 회사 청산할 때에도 부채를 제외한 잔여재산을 보통주보다 먼저 분배 받게 된다.

◎배당금
기업의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존재하는 반면 우선주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다. 회사의 의사결정권은 보통주에 귀속이 되는 반면, 우선주에는 의사결정권이 부여되지 않아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없고 투표권도 없다.

대다수의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1~2%의 추가 배당을 받게 된다. 우선주의 종류에 따라 특징은 조금씩 다르지만,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의 경우 우선주에 투자한다면 보통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는 시총과 유통물량 수가 적다. 기업의 호재에 빠르게 반응하며 과한급등, 과한 급락이 나타난다는 점을 주의해야한다.

이어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규모와 양도 보통주에 비해 적어 환금성이 떨어진다. 즉, 매도를 원하는 시점에 거래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최혜린 방송기자ㅣ경인지역 최초 경제일간 '경인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